본문 바로가기

경기도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청약 일정 및 당첨 전략│아이를 갖는 것이 가장 좋다.

사은목 2024. 6. 21.

이전 글에서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사업장에 대한 분양가와 입지 분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분양가 및 입지 분석│로또 분양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다.

과천지식정보타운에서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입니다.요즘 수도권, 그것도 과천 입지에서 분양가 상한제 단지를 분양한다고 하면 어떻게 들리시나요? 안 그래도 요즘 공사비니,

saeunmok.com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사업장의 입주자 공고문이 오늘 발표되어 아래 링크를 보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청약 일정과 청약 자격,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당첨 전략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청약 일정 및 당첨 전략

 

청약 일정 및 청약 자격- 7/1일 특공 시작

청약 일정

특별공급 접수일 일반 공급 1순위 일반 공급 2순위
7/1일(월) 7/2일(화) 7/3일(수)
당첨자 발표일 서류 접수 계약 체결
7/10일(수) 7/13일(토)~7/21일(일) 7/22일(월)~7/24일(수)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사업장의 청약 일정은 7/1일 특별 공급을 시작으로 7/10일 당첨자 발표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비슷한 발표 시기에 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 사업장도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데 아직 정확한 발표 일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청약 자격

 

청약 조건 : 과천시 거주 또는 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또는 19세 미만 세대주 
공급 비율 : 과천시 1년 거주 30% / 수도권 거주 6개월 이상 20% / 수도권 거주 6개월 미만 50% 

 

이번 분양 사업장은 정부에서 주도하는 공공택지의 민간분양으로 과천시와 수도권 거주자에게 청약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 중에서도 과천시 1년 거주가 1순위, 수도권 거주 6개월 이상이 2순위, 수도권 거주 6개월 미만이 3순위로, 현재까지 발표된 분양가 수준에서는 과천시 1년 거주에서 분양이 마감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전매 제한 및 실거주 의무

 

전매 제한 : 3년
실거주 의무 : 5년(거주 가능일로부터 3년 이내 전입 필수)
재당첨 제한 : 10년

 

공공택지 민간 분양이기 때문에 전매 제한과 실거주 의무가 있습니다.

전매 제한은 당첨 후 바로 매도하여 수익을 챙기는 것을 막고자 도입된 제도이고, 실거주 의무 역시 같은 목적으로 도입된 제도입니다.

다만 실거주 의무 5년이지만, 준공 후 바로 입주할 필요는 없이 입주 가능일로부터 3년 이내에만 입주하면 됩니다.

 

당첨 전략, 결국 아이를 갖는 것이 최선..

보유 현금은 최소 2억 이상

 

우선 이번 과천디에트르 분양가는 7.7억~8.7억으로 층에 따라 1억까지 분양가가 차이가 납니다.

또한 계약금이 20%가 필요하기 때문에 계약금은 1억 8천만원은 있어야 청약 시도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억 8천만원은 최소 금액으로 옵션이나 확장비, 세금까지 포함한다면 최소 2억 이상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중도금 역시 10%씩 6회 납부가 아닌 15%씩 4회 납부로 생각보다 중도금 납부 기간이 길지 않기에 중도금 대출에도 문제가 없도록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자녀는 2명 이상부터

 

다자녀 특별공급 우선 순위
①지역 → ②배점 → ③미성년 자녀수 → ④청약신청자의 연령(연월일 계산)이 많은 분 → ⑤추첨

 

다자녀 기준이 23년 8월 이후로 3명에서 2명으로 줄어들면서 아이를 가지신 분들에게는 조금 더 유리해졌습니다.

물론 다자녀 우선 순위 역시 지역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과천시 1년 거주한 2자녀 이상 가구에게는 정말 유리한 청약이 될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 특별 공급이신분

 

신혼부부 특별공급 우선 순위
①소득구분(2년 미만 신생아 기준 포함) → ②순위 → ③지역 → ④미성년 자녀수 → ⑤추첨
구분 소득 구분 내용
1단계 신생아 우선 공급(15%) 만 2세 미만 신생아
월평균 소득 100% 이하
2단계 신생아 일반 공급(5%) 만 2세 미만 신생아
월평균 소득 100%~140% 이하
3단계 우선공급(35%) 월평균 소득 100% 이하
4단계 일반공급(15%) 월평균 소득 100%~140% 이하
5단계 추첨공급(20%) 월평균 소득 140% 초과
부동산 가액 3.1억 미만

 

신혼부부 특별 공급에서도 아이를 가지신 분이 계시다면 적극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순위 기준이 소득 구분이지만, 소득 구분 이전에 신생아 우선 공급이 있기 때문에 2세 미만의 신생아가 있으시다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득 구분은 2세 미만 신생아가 있으면서 월평균소득이 130% 미만이면 1순위, 2세 미만 신생아가 있으면서 월평균소득이 130%이상 160% 미만이면 2순위로 공급됩니다.

 

생애최초 특별 공급이신 분

 

생애최초 특별공급 우선 순위
①소득구분 → ②지역 → ③추첨
구분 소득 구분 내용
1단계 신생아 우선 공급(15%) 만 2세 미만 신생아
월평균 소득 130% 이하
2단계 신생아 일반 공급(5%) 만 2세 미만 신생아
월평균 소득 130%~160% 이하
3단계 우선공급(35%) 월평균 소득 130% 이하
4단계 일반공급(15%) 월평균 소득 130%~160% 이하
5단계 추첨공급(20%) 혼인 가구 월평균 소득 160% 초과
부동산 가액 3.1억 이하
1인가구 월평균 소득 160% 이하
부동산 가액 3.1억 이하

 

생애 최초 역시 소득 구분은 있지만 신생아의 여부에 따라 당첨자 선정 기준이 상이합니다.

 

생애 최초이면서 아이가 있다면 소득구분 내 1단계 신생아 우선 공급에 유리하고, 아이가 없다면 5단계 추첨까지 가야하기 때문에 당첨 확률이 그만큼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과천디에트르퍼스티지 사업장의 분양소식과 함께 일정, 당첨 전략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자녀 특공이나 신혼부부 특공, 생애최초 특공 모두 자녀의 유무로 당첨 확률이 크게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분양에서는 신혼부부나 생애최초 특공에서 신생아의 유무를 판단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분양 시장에서는 저출산이 워낙 심각하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아이를 가진 가구에게 많은 혜택을 주려고 하는 것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결국 당첨 확률을 높이는 전략으로는 아이를 갖는 수 밖에는 없는데 청약 당첨을 위해 아이를 가지실 분이 얼마나 계실지는 모르겠습니다.

 

각자 전략을 잘세워서 꼭 원하시는 청약 당첨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