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멤버존 솔루션스 코인 에어드롭, 뭔가 의심이 된다면..

사은목 2024. 5. 13.

나는 사실 모르는 전화번호는 잘 받지 않는 성격이다. I성향이 강해서 그런 걸 수도 있지만 특히나 모르는 전화번호로 낯선 사람과 통화한다는 게 그리 달갑지는 않아서 그렇다.

 

하지만 업무 특성상 업체분들과 통화할 일이 많고, 그 때마다 명함에 있는 전화번호를 저장해 둘 수도 없기 때문에 요즘엔 모르는 번호여도 업체 분들일 수 있기 때문에 받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며칠 전에 모르는 전화번호로 전화가 와서, 업체 분이겠거니 하고 전화를 받았지만 웬 코인 업체에서 연락이 왔었다. 코인 업체 담당자는 내가 에어드롭 이벤트를 신청했었고 당첨이 되어 코인을 넣어줬으니 확인해 달라는 전화였다.

 

처음에는 무슨 말인가 싶어서 몇번이고 물어봤지만 결론은 나에게 코인을 넣어줬으니 확인해 달라는 것이고, 실제로 확인해 보니 코인과 현금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처음엔 이게 뭐지 좋은건가 라는 생각을 했다가 세상에 그냥 주는 돈은 없다는 생각으로, 이번 글을 쓰면서 내가 받은 게 무엇인지 제대로 공부할 겸 기록을 남겨두고자 한다.

 

 

에어드롭(Airdrop)

먼저 코인업체에서 에어드롭 이벤트를 통해 나에게 코인을 줬다고 하는데 그럼 에어드롭이 뭔지부터 알아봐야겠다.

이름부터 에어드롭이라고 하면, 뭔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그런 느낌을 받는 단어였다. 

 

이 단어에 대해 조금 찾아보니 동일한 무언가를 누군가에게 나누어 준다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얼추 맞는 것 같았다.

 

좀 더 자세히 찾아보았는데 주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자산 시장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로, 실제로는 특정한 코인을 가지고 있거나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무료로 NFT 혹은 신규 코인을 나눠주는 행위를 말한다고 한다.

 

즉, 이벤트로 나누어주는 샘플 같은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
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

 

그렇다면 에어드롭을 통해 왜 무료로 나누어 주는 행위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필요가 있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교회에 오라고 홍보물을 나눠줄 때 같이 받는 것이 바로 물티슈이다. 즉, 자신들의 교회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에어드랍 하는 것이 물티슈인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신들의 만들거나 보유하고 있는 코인 자산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해당 코인의 일부 물량을 에어드롭으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멤버존 솔루션스

서두에서 이야기하다 말았지만 코인 업체 담당자는 멤버존 솔루션스 코인에 대해 설명하면서 나에게 로그인을 위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주면서 지갑을 확인하라 하였고, 오픈 카카오채팅방도 소개해주었다.

 

그 방에서는 멤버존 솔루션스와 관련된 사람들이 1,500여 명 가까이 있었고, 서로 각자의 정보를 나누고 있었는데 그중 멤버존 솔루션스에 대한 소개 자료가 있어 나도 한번 확인해 봤다.

 

참고로 이번 에어드롭을 통해 코인을 받았는데 그럼 받자마자 바로 팔면 돈 벌 수 있는 거 아닌가 하고 생각을 했지만 역시나 바로 매도는 안되고 락업기간이라고 해서 8월과 9월에 2,500 코인씩 분할하여 매도가 가능하다는 답변이 있었다.

 

+

현재는 알 수 없는 이유로 카톡방에서 퇴장을 당했고, 지금은 관련 소식을 들을 방법이 없는 상태이다.

골프 관련 대체 화폐

 

우선 이 멤버존 솔루션스라는 것은 골프장 회원권을 비롯한 골프 장비, 의류 등을 거래하기 위한 일종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이러한 거래를 멤버존 솔루션스(MZS) 코인이라는 가상 화폐로 하겠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이었다.

 

가상 화폐 자산 중 하나인 MZS가 멤버존 솔루션스라는 공간에서 쓰이는 화폐라는 것이 약간 의아했고, 특정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폐가 가상 화폐로 인정받아 실제 화폐로 전환이 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도 들었다.

골프 회원들 간의 커뮤니티 구성 및 활성화

 

멤버존 솔루션스는 이 멤버존 솔루션스 플랫폼을 통해 골프 회원들 간의 친밀도를 향상하고 전 세계 골프장과 제휴를 맺어 더 많은 회원들을 모집하고 이 플랫폼을 더욱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골프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하고, 그 사람들을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 이번 멤버존 솔루션스의 에어드롭 이벤트였구나 까지 생각하게 된 것이 나의 의견이다.

이거 괜찮은 건가?

 

우선 에어드롭이라는 행위 자체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일반 코인 시장이나 가상 화폐 시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홍보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것 자체는 괜찮아 보였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멤버존 솔루션스라는 이 단체, 모임이 무언가 찜찜하다는 게 문제였다.

 

MZS의 수익원은?

 

주식이나 코인 등 자산은 누군가가 내가 가진 물건을 받아줄 수 있어야 그 가격이 유지가 되는 것이고, 내 가격을 받아줄 수 있는 다음 사람이 있어야만 그 시장이 유지가 되고 돌아가게 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삼성전자, 애플, 테슬라 등의 주식이 바로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주식 가격이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런 관점에서 MZS라는 코인에 꾸준한 수요가 과연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물론 지금은 처음 등장한 코인이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고 가격이 오르겠지만 진짜 비트 코인처럼 될 수 있는 것이냐라고 묻는다면 쉽게 대답을 할 순 없을 것 같다.

 

모호한 비즈니스 모델

 

이 부분은 내가 골프라는 스포츠에 전혀 관심이 없기 때문에 잘 와닿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골프장 회원권이나 골프 장비를 굳이 멤버존 솔루션스라는 플랫폼에서 MZS라는 코인을 통해 구입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 강남의 아파트도 부동산 중개료가 아까워서 당근으로 거래했다는 뉴스가 나올 정도로 당근 마켓 등 중고 거래 플랫폼이 잘되어 있는 굳이 이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골프장 회원권이니 골프 장비니 하는 것들을 멤버존 솔루션스 플랫폼에서 거래한다는 내용이 잘 와닿지가 않는다는 것이다.

 

 

홈페이지 제작 날짜

 

그리고 다방면으로 찾아본 결과 홈페이지가 있긴 하지만 무언가 의심스러워 사기 도메인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확인해 보니 100% 사기 사이트다라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믿을만하다는 것도 아니었다.

 

우선 신뢰도 점수가 60점으로 애매한 점수이고 무엇보다 홈페이지 생성 날짜가 24년 2월로 한 달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골프 관련하여 MZS라는 코인으로 등장한 게 얼마 되지 않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럴 수 있겠다라고 생각이 들면서도 나의 의심스러움은 해결되지 않는 상태였다.

 

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
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

 

추가로 공식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했다고 하여 검색해 봤지만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검색되지 않았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만 다운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어쨌든 무언가 뒤가 찜찜한 그런 코인이라고 생각이 든다.

 

내가 할 일

 

이렇게까지 알아보고 내가 할 일은 간단한 것 같다. 이 코인에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에어드롭을 통해 무료로 받은 코인은 내 돈이 따로 들어간 게 아니고 내가 개인정보를 주고 한 게 아니기 때문에 그냥 받아만 두고 오르든 내리든 신경 쓰지 않는 게 마음이 편할 것 같다.

 

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
멤버존-솔루션스-코인-에어드롭

 

만약 이렇게 받은 코인이 락업 기간이 풀린 후 매도하여 내가 실제 수익을 가져간다면 아무 상관이 없겠지만 이 코인이 나중에 휴지조각이 되어도 난 손해 볼 게 없기 때문에 리스크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번 글에서 작성한 멤버존 솔루션스 코인에 대해서 나는 이게 사기니까 절대 하면 안 된다 라는 의미로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내가 생각할 때 리스크가 있으니 나는 안 하겠다는 의미로 쓴 것임을 밝힌다.

투자는 개인의 선택이고 각자의 책임이 있는 것이니 이 글을 통해 멤버존 코인이 무엇인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궁금증을 해결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