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행기 소음이 심하다면 보상금 신청하세요│화성시 군소음피해보상금 신청 방법

사은목 2024. 5. 14.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수원과 화성, 오산시 인근으로 군 공항이 위치하고 있어 주야로 소음에 시달리는 집들이 많이 있다.

게다가 이전에 살던 곳은 단일창 샤시로 소음 차단이 잘 안돼서 상당히 시끄러웠던 기억이 있다.

 

지금 사는 곳은 그래도 신축이라 훨씬 조용하지만, 그렇다고 소음이 아예 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아마 비행기 소음을 한번 들어본 사람이라면 보통 소음이 아니란 것을 알고 계실 것이다.

 

오죽하면 비행기 소음이 심한 지역은 보상금을 줄 정도라고 하니 말이다.

 

나도 올 연초에 비행기 소음에 대한 보상금을 신청했는데, 군소음에 대한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나처럼 이런 보상금 제도가 있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군소음피해보상금 해당 지역과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다.

군소음피해-전투기

군소음피해 지역은 생각보다 많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군 공항이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고 소음도 꽤 나기 때문에 당연히 포함이 되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안될 것 같은데 포함되는 지역도 꽤 있는 것 같다.

 

각 지자체별로 군소음피해 지역에 대한 별도 홈페이지를 운영 중인데, 그곳에서 내가 살고 있는 곳이 소음 피해 지역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각 지역별로 실제 측정된 데이터로 지역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량적인 수치로 소음 지도를 작성해 포함되는 건물까지만 지급을 하다 보니 약간의 억울한 분들도 계실 수 있다.

 

참고로 군소음피해 지역은 총 3단계로 나뉘어 1종, 2종, 3종 지역에 따라 보상금이 차등 지급되는데 1종은 가장 많은 소음 피해에 노출된 곳이고 3종은 가장 적은 소음 피해 지역을 의미한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은 3종으로 월 3만원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추후 다른 글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보상금이 3만 원이라고 해서 모두 다 3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역 1종 2종 3종
보상금 6만원 4만5천원 3만원

 

아래 내용을 보면 화성시의 군소음 피해보상 대상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 

신청하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다.

 

내가 신청했던 방법은 온라인 신청으로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일자 및 신청조건 

  1. 신청일 : 매년 1월~2월 中 
  2. 신청일 기준 전년도 1/1일~12/31일 까지 실제 거주한 주민 대상
  3. 거주 기간에 따라 보상금은 차등지급

신청을 하고 나면 별도 연락이 오는데, 문제없이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접수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을 수 있다.

군소음피해-신청방법
군소음피해-신청-결과

 

만약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원한다면 각 지역별 방문접수처에서 접수하면 된다.

 

소음이 없는 곳에서 사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당장 이사 갈 게 아니라면 확인해 보고 신청이라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