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올 여름 역대급 더위 예고│전기세 아끼는 방법(에너지 바우처 신청하기)

사은목 2024. 6. 22.

5월이 다 지나가고 6월이 오면서 날씨가 점점 더 더워지는 것 같다.

 

아직 집에는 작년 여름 이후 씌워놨던 에어컨 커버도 아직 벗겨 놓지 않은 상태인데, 조만간 에어컨 필터 청소도 한번 해야 될 것 같다.

 

뉴스를 보면서 전 세계적으로 역대급 폭염 때문에 사건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는데 덕분에 우리나라도 이번 여름이 엄청날 것이라는 섬뜩한 경고도 자주 보았다.

 

바닥이-가뭄에-메말라-있는-가운데-피어있는-식물-하나

 

이번 여름 전기세는 얼마나 나올까 기대 아닌 걱정을 하고 있었는데 그래도 확실히 신축으로 이사를 오고 나니 난방이든 에어컨이든 단열 자체는 훨씬 잘되는 것 같다.

 

그래도 아낄 수 있으면 아끼는 것이 가장 좋은 미덕이기 때문에 전기세를 아낄 방법을 찾다가 에너지 바우처 라는 제도를 알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신청하지 못한다.

 

신청 대상이 에너지 취약 계층만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난 신청하지 못하지만 나처럼 이런 제도가 있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아 관련 내용에 대해 한번 알려드리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다.

 

 

에너비 바우처 신청 방법 -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에서 신청해야 한다.

 

우선 에너지 바처라는 것을 신청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방문해 봤더니 복지로라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직접 이 홈페이지에 방문해보니,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복지 정책이 소개되어 있고, 로그인을 하면 내가 신청할 수 있는 복지 제도에 대해 바로 조회할 수 있어서 개인별로 꼭 한 번은 조회해보면 좋을 것 같다.

 

다만 개인별 복지서비스 조회는 맞춤형 급여 안내 서비스를 신청해야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신청해두는 것은 추천한다.

 

 

신청자 조건 -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등에 해당되어야 한다.

 

1. 기초생활수급자 - 교육, 주거, 의료, 생계 급여 등 기본 급여 수급자
2. 세대원 특성 기준 -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내가 신청하지 못하는 조건이 바로 이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 바우처 제도를 받기 위해서는 위에 소개한 2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자에는 총 4가지의 기본 급여가 있는데 각 급여마다 지원되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급여별 지원 금액에 대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지원 금액 - 하절기 4인 가족 기준으로 102,000원

 

구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이상
하절기 40,700 58,800 75,800 102,000
동절기 254,500 348,700 456,900 599,300
총액 295,200 407,500 532,700 701,300

 

신청 후 지원 받는다면 지원 금액은 세대인 구성별로 상이하다.

 

1인가구부터 4인가구까지 구분되고, 동절기와 하절기에 따라 지원 금액이 차등 지급 되기 때문에 각자 개인의 상황에 따라 지급받는 금액이 달라진다.

 


 

에너지 바우처 제도는 일반적인 사람들을 위한 제도라기 보다는 에너지 취약 계층에 있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국가적 복지 서비스에 속한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신청하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래도 이런 정보를 알고 주변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정부 복지 정책에 대해서는 꼭 한 번씩 확인을 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다.

 

꾸준히 관심있게 보다 보면 내가 신청할 수 있는 제도로 가끔 나오기 때문에 몰라서 못 받는 것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