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부월백 강의 수강해서 나에게 남은 것은?

사은목 2024. 4. 13.

이번 3월 월급쟁이부자들에서 진행하는 블로그 강의인 월부월백(월 100만 원)을 수강하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느낌과 수강을 통해 깨닫고 배운 점에 대해 기록하려고 한다.

 

블로그에 대해서는 23년 8월부터 시작해서 10월에 승인을 받고 지금까지 여러 방면으로 공부하고 운영은 하고 있지만 배우고 있는 입장에서 수익은 크게 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처음에는 단시간에 수익을 크게 바라고 시작한 공부이긴 하지만 하면 할수록 단기간에 될 공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고, 긴 호흡으로 공부하면서 제대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을 내고 강의를 들었지만 한번의 강의로 휘발되는 게 아까워서 글쓰기 연습도 할 겸 배운 것 정리하고 내가 깨달은 점을 나와 같은 초보 블로거들에게 공유하고 같이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월부월백 후기월부월백 후기

블로그 3번째 강의

이번 월급쟁이부자들에서 진행한 월부월백 강의는 내가 들은 블로그 강의 중 3번째 강의였다. 첫 강의도 월부에서 진행했던 선한 부자 오가닉님이 진행한 워드프레스와 애드센스 승인 강의였고, 2번째는 아로스님이 진행하는 아백 올인원 강의를 수강했었다.

 

이번 월부월백 강의가 3번째 강의였는데, 매번 강의를 통해 하나씩 배우는 재미가 있었다.

이 글을 통해 정리하면서 앞서 2개 강의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고 정리하면 좋을 것 같다.

선한 부자 오가닉-따박따박 자동수익 만들기

처음 블로그 강의를 들었던 오가닉님 강의에서는 워드프레스를 통한 블로그 개설 방법과 가비아 도메인 구입 방법,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개설 만드는 방법 등에 대해 배우고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쓰기 방법을 배웠다.

 

처음 시작을 워드프레스로 하다 보니 구글 노출까지 시간이 좀 오래 걸리는 편이고 아직까지도 구글 노출이 쉽게 되고 있지는 않은 상태이다.

 

아무래도 클라우드웨이즈를 통한 매달 서버비가 지불되고 도메인 구입을 하면서도 소정의 비용이 발생하면서 아직까지도 수익보다는 지출이 더 많은 상태이다.

 

하지만 꾸준히 하면 여태까지 지불한 서버비만큼 수익 내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꾸준히 공부하고 있는 상태이다.

어쨌든 오가닉님의 수익형 블로그의 첫 강의를 듣고 나서는 블로그에 대한 거부감이나 심리적 허들을 많이 무너뜨렸던 것에 큰 의미가 있는 강의였다.

 

아백-올인원 패키지

아백 올인원 패키지 강의에서는 티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수익형 글 쓰는 방법과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다양한 광고 노출 코드 등 실질적인 수익에 도움이 되는 여러 스킬과 세팅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티스토리를 맨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꼭 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물론 나는 워드프레스를 먼저 시작했기 때문에 약간은 달랐지만 전체적인 블로그 운영 방법이나 글 쓰는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었다.

아백 올인원 패키지의 특징이자 배운 점은 이슈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사실 최근 티스토리 운영에 있어 저품질(실제 다음에서 저품질이 있다고 인정한 것은 아니고 블로거들 사이에서 그렇게 부르는 것뿐이다.)이 너무 자주 오고 쉽게 오기 때문에 단순 이슈블로그만 운영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지만 실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고 블로그 운영에 익숙해진다면 얼마든지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강의였던 것 같다.

 

나는 아직 블로그 운영이나 글을 쓰는 것에 있어 틀이 잡혀 있지 않기 때문에 강의를 적용하고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조금 있었지만 블로그가 익숙한 다른 수강생 분들의 경우 일 수익 10달러는 기본, 100달러 이상씩 버는 사람도 많았기 때문에 나도 익숙해진다면 충분히 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월부월백 캠프

이번 3번째 강의였던 월부월백 캠프는 단순 온라인 강의가 아닌 실제 강사분들께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강의였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월부 강의에만 있는 운영진이라는 기회를 통해 강의는 비용 없이 무료로 듣긴 했지만 돈을 내고 들었어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강의라고 생각한다.

 

우선 이번 월부월백을 맡아주신 강사님들은 선한 부자 오가닉, 로그니즘, 가치를 파는 상점 이 3분께서 진행해 주셨는데 각자만의 스타일이 있고, 운영 방식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관통하는 핵심은 블로그 운영에 쉽게 되는 것은 없고 꾸준함만이 성공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점이었다.

가치를 파는 상점(가파상)

가치를 파는 상점님은 처음 뵀을 때 상당히 어려 보이셔서 같은 수강생인 줄 알았지만 애드센스로 4년간 억 단위 이상의 수익을 올리신 고수 중에 고수이셨다.

 

영업직 스킬을 활용하여 애드센스에 적용했고, 애드센스 역시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고 사람이 보는 것이기 때문에 그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것을 줘야 하는지 정확하게 꿰뚫고 계신 분이었다.

 

가파상님을 통해서는 글을 쓸 때 사람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지 항상 생각하면서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고, 그 누구보다 애드센스에 진심이시구나를 간접경험할 수 있었다.

 

로그니즘

로그니즘님께는 워드프레스에 대해 배울 수 있었는데 인간 승리의 표본이라고 생각했다.

건설 현장직으로 주말부부와 기러기 아빠 신세에서 애드센스를 통한 경제적 자유와 가족과의 시간을 모두 잡으신 분이었다. 로그니즘 역시 애드센스에 진심으로 임하시는 분이셨고, 역시 진심으로 하면 안 되는 건 없구나를 다시 한번 깨달을 수 있었다.

뒤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로그니즘 강의를 통해서는 클릭률과 RPM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배웠고, 내가 몇 개월 간 해결하기 위해 애썼던 워드프레스 전면광고 문제를 이 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클릭률과 페이지 RPM을 높이는 방법

애드센스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에게 근본적인 고민인 클릭률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그래서 내 글의 단가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가 항상 고민일 것이다.

 나 역시 큰 수익이 나고 있던 상황은 아니지만 늘 클릭률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는데, 이번 월부월백 강의를 통해 그 해결책을 어느 정도 찾은 것 같다.

최근 구글이 클릭당 단가인 CPC에서 노출당 단가인 CPM의 비율을 높인다고 하면서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지만 그래도 결국 중요한 건 사람들이 어떻게 클릭을 하게 만들 것인가가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버튼을 클릭하게 하는 행동 문구

내가 가장 크게 적용했던 부분이 바로 이 행동 문구였다.

물론 직접적으로 이 버튼을 누르세요, 이 광고를 누르시면 이러한 게 좋습니다.라고 쓴다면 바로 게재 제한을 당하거나 계정이 막히는 수가 있다.

이렇게 직접적으로 하는 것보다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면 빠르게 신청하실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시면 보실 수 있다는 식으로 버튼 클릭을 행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행동 문구를 추가하였다.

 

월부월백 후기월부월백 후기
(좌)행동문구 전 (우)행동문구 후

 

사진에서처럼 적용 전 0. 대에 머물던 수익이 1.5달러까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고, 확실히 의미 있는 변화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워드프레스 전면 광고 개선

아까도 이야기한 것처럼 지난 수개월 동안 나를 괴롭혔던 워드프레스 전면 광고가 적용되지 않았던 문제가 이번 월부월백 강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

문제의 원인은 워드프레스 내 적용했던 플러그인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면서 내 광고 코드가 적용되지 않았던 것인데, 이것을 해결한 것이었다.

 

해결방법은 오히려 쉬웠는데 적용하고 있던 플러그인을 모두 끄고 하나씩 켜가면서 어떤 것이 문제인지 찾는 것이었다.

진짜 별거 아니었지만 왜 진작에 시도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면서 지금이라도 찾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어쨌든 구글 정책이 노출당 단가로 바뀌면서 전면 광고의 중요성이 더 커졌는데 늦지 않게 고칠 수 있었다.

블로그를 대하는 마인드

이번 월부 월백을 통해 글을 쓰는 방법이나 블로그 세팅 등 기술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배움과 도움을 받았지만 멘탈적인 부분, 블로그를 대하는 마인드적인 부분에서도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던 계기였다.

게재 제한 등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한 마인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성공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게재 제한이라는 이슈는 피해 갈 수 없었던 것 같다. 사실 나 역시 현재 게재 제한을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지금 쓰고 있는 글로 수익을 창출하거나 할 수는 없다. 

(3월 27일 이후로 현재까지 2주 이상 지속되고 있고, 통상적으로 30일이라고 하지만 언제 풀릴지 모르는 것이 게재 제한이다.)

그럼에도 이렇게 글을 쓰는 이유는 단순히 블로그로 돈을 벌겠다 라는 마인드가 아닌 나의 일상을 정리하고 기록하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속하다 보면 수익을 저절로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 강사님들도 이런 마인드로 블로그를 하고 계시고, 이렇게 해야 어려움이 있어도 헤쳐나갈 수 있는 정신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다.

추가로 게재 제한을 풀기 위해서는 여러 방면으로 알아본 바, 개인 블로거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고 보면 되고, 열심히 글을 쓰면서 트래픽을 꾸준히 유입하고 나는 정상적인 블로거라는 것을 구글에게 알려주는 방법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게재 제한에 포기하지 말고 계속 글을 써 나가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성공하기 위한 마인드

이번엔 단순히 게재 제한 등의 이슈가 아닌 블로그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꼭 가져야 하는 마인드적인 부분이다.

내가 이번 강의를 통해 느낀 것은 결국 꾸준한 사람이 이기는 것이라는 것이다. 

솔직히 말해 나는 작년 10월에 승인을 받고 지금까지 6개월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게재 제한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30달러 정도의 수익밖에 내지 못하고 있다.

6개월 동안 30달러면 한 달에 5달러고 이 정도면 그냥 안 하는 게 낫지 않겠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안 했다면 30달러도 벌지 못했을 것이고, 내 인생도 바뀌는 것이 없을 것 같다.

지금이라도 당장의 수익을 쫓기보다 근본적인 마인드 세팅으로 내가 꾸준히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주제부터 시작해서 남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

 

댓글